Loading…

성전과 제사에서 그리스도를 만나다 is unavailable, but you can change that!

구약 예배의 형태를 재현해내고 그 신학적 의미를 고찰한 책. 이 책은 구약 예배 제도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그 속에서 메시아를 보기 위해서 모세 오경뿐만 아니라 다른 성경의 도움을 받아 고대 유대인들의 기록을 살펴보아 예배의 신학적 의미를 찾고자 한다. 유대인들의 기록은, 성경을 통해 직 ·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만 선별적으로 소개하였다.

이해하고 있다. 에덴동산을 아담과 하와가 살았던 낙원이라고 부르는 것이 완전히 틀린 것은 아니다. 하지만 창세기 2–3장에서 이곳이 아담과 하와의 멋진 저택이란 말이 나오는가? 그런 말은 없다. 그럼 성경 다른 곳에는 아담의 저택(동산)이란 말이 나올까? 유감스럽게도 그런 말은 구약성경뿐만 아니라 신약성경에도 없다. 대신에 구약성경에는 에덴동산에 대한 다른 애칭이 있다. 바로 “하나님의 동산” 또는 “여호와의 동산”이다. 창세기 13:10과 사사기 5:3과 에스겔 28:13 및 31:9을 보자. 이에 룻이 눈을 들어 요단 들을 바라본즉 소알까지 온 땅에 물이 넉넉하니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는고로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땅과 같았더라(창 13:10). 대저 나 여호와가 시온을 위로하되 그 모든 황폐한 곳을 위로하여 그 광야로 에덴 같고 그 사막으로 여호와의 동산 같게 하였나니(사 51:3). 네가 옛적에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어서 각종 보석 곧 홍보석과 황보석과
Page 15